금백종주 역방향 [백양산~금정산 고당봉~장군봉~다방봉]

2016. 3. 15. 14:58금정산&백양산

▒ 일시 : 2016. 3. 13 일요일

▒ 코스 : 부암3동(집) -선암사 -애진봉 -백양산 -불웅령 -만남의 광장 -쇠미산전망대 -만덕고개 -휴정암갈림길 -제2망루 -대륙봉 -산성고개 -동문 -나비암 -제3망루

-동자바위 -제4망루 -의상봉 -원효봉 -북문 -세심정 -고당봉 -하늘릿지 갈림길 -장군샘 -갑오봉 -장군봉 -돌탑봉 -금륜사,은동굴갈림길 -다방봉 -질메쉼터

-대정그린아파트 -계석마을

3년만에 금백종주에 또다시 도전한다.

3년전에는 양산 다방리 계석마을에서 시작 했었고, 이번에는 역방향..우리집에서 걸어서 바로 시작한다.

백양산자락에 참말로 이사 잘 온 것 같다.

늘~역방향으로 한번 해야지~하고 마음먹고 있었는데..기회가 잘 오지 않았는..

며칠전 부터, 기상청에 날씨를 조회해보니, 일요일..흐리고 우중충..오후엔 한때 비소식도 있다.. 이런 날씨 타지방 조망 산행은 글럿고, 마침 잘 됐다~싶었는..

미룬 숙제하러 고 고 고~

(05 :42)

새벽 4시 30분에 일어나.. 오늘 하루종일 묵을꺼 잔뜩 넣은 배낭 챙겨서 약 5시 40분경에 집을 나선다.

..우리집 앞..24시 해장국집이다..

삼성래미안 앞을 지나서..

(05 :54)

협성피닉스를 지나면.. 바로 산길로 접어든다..

선암사에 오니.. 날이 훤~히 밝았다..

▲ 선암사                         (06 :27)

선암사 약수물 한바가지 들이키고..

본격적인 금백종주길에 돌입..

백양산에서 하산때, 간식과 함께 늘~쉼을 하던 곳이지만.. 오늘은 쉴 시간이 엄따.. 3년전 보다 시간 단축을 위해 마음을 다잡아 보지만..ㅎ

마눌도.. 마음속으로 시간단축을 생각하고 있었나 보는..ㅋ

하지만, 결과적으로 말짱 꽝~  이란 것을.. 지금은 새까맣게 모르고 있고..ㅋㅋㅋ

▲ 애진봉                          (07 :10)

자~ 지금부터 이런 봉우리을 수없이 오르내려야 한다..

애진봉에서 바라보는 해운대의 아침모습이다..

▲ 백양산                       (07 :23)

한방 남기고..

해운대 방향..

사직동 월드컵축구 경기장의 모습이고..

승학산과 낙동강의 모습이다.

진행방향.. 저~~~~ 멀리.. 고당봉이 어서오라 손짓을 한다..

▲ 돌탑봉(614m)

▲ 백양산 억새군락지

불웅령에 도착한다..

▲ 불태령                      (07 :48)

불태령에서 바라 본, 낙타봉 방향.

이른 아침이라.. 조용~~하다.

산불감시초소가 있는 매봉이 에 도착..

▲ 매봉이                        (07 :53)

매봉이 내림길에서 바라 본, 만덕동.. 그 뒤가 상계봉이고, 그 너머 금정산의 최고봉 고당봉이다.

매봉이에서 만남의 숲 까지는..

완전히 고도가 뚝~ 떨어진다.

▲ 하트데크

▲ 만남의 숲                                  (08 :18)

간단하게 초코파이 한개 묵고, 볼일도 보고.. 잠시 쉼을한다.

만남의 숲과 여기 만덕동 갈림길인 이 곳은 늘~사람들로 북적이는 곳인데.. 이른시간이라 아무도 없다.

갈맷길이.. 조용~~허니 좋다..ㅎ

▲ 쇠미산 습지지대

▲ 쇠미산전망대                   (09 :02)

쇠미산전망대에서 바라 본..해운대 방향

쇠미산 내림길에서 바라 본..석불사, 그 뒤엔 상계봉의 모습이다.

▲ 만덕고개                            (09 :09)

갈림길 왼쪽으론 남문으로 가는 길이고.. 우린, 제2망루로 가는 오른쪽 된비알 코스로 진행한다.

요런 풍경은..모델이 있으몬 좋은데..

내 전용모델은..저렇게 어슬렁 어슬렁이다.ㅎ

전망데크에서 바라본..낙타봉능선과 그 뒤엔,백양산 마루금이다.. 많이도 걸어왔다.

하지만, 아직 갈 길이 구만리다.ㅎ

(09 :37)

배꼽시계가 요란하다.. 전망데크가 있는 이 곳에서..일단, 김밥으로 배꼽시계를 달랜다.

에너지를 보충했으니 또 열시미 걸어야지~

산행 초창기때.. 족발 사가지고 참으로 많이 왔던 추억의 길이다.ㅎ

▲ 휴정암 사거리                       (10 :08)

왼쪽으로 가면 남문, 오른쪽은 휴정암, 우린 직진 2망루 방향으로..

▲ 2망루 입구

▲ 제2망루                            (10 :17)

2망루앞 공터에는 모 산악회에서 시산제 준비가 한창이다. 한귀퉁이에 소주,맥주,막걸리가 한 가득이다..

2망루 안에서 바라 본..금정산 주능.. 아직 고당봉 아득~하다.

▲ 대륙봉 밑 흔들바위

▲ 대륙봉                (10 :36)

대륙봉에서 내려다 보면 요런 성모마리상이 보인다.

(10 :40)

산성고개로 내려가는 나무데크길이다.. 산행시간 5시간이 지났다.. 마눌, 아직은 싱싱하다~ㅎ

산성고개에 도착..

▲ 산성고개                        (10 :47)

동문에 도착한다.

▲ 동문                        (10 :55)

동문 조금지나 쉼터에서 남은 김밥 몇조각과 캔맥으로 또 다시 에너지 보충..

▲ 거북이xx바위

반대방향에서 바라 본 그림.

나비암 꼭대기에 까마귀 둘..

▲ 나비암                        (11 :41)

여기에도 시산제하는 팀과, 또 다른 한팀은 암벽연습을 하는 모양이다..클립을 허리에 잔뜩 찬 걸 보면..

▲ 3망루입구

얼마전에 다른 블방검색에서 3망루에 또 다른 금샘이 있다는 사실을 알았는..수없이 많이 왔었는데.. 오늘 그 곳을 알아보기로 한다.

마눌은 먼저 가라하고, 나혼자 찾아보기로..

저~~기.. 빨강 배낭을 맨 노란 병아리가 손을 흔든다~ㅋ

찾았다.. 3망루 금샘~ ㅎ

..엉뚱한 바위에 올라가서 한번 실패하고, 개구멍 통과해서 두번째 암릉에서 찾았는..ㅋ

여기 올라오기가 상당히 까다롭다.. 발 디딜 곳도 마땅치가 않고,배낭은 내려 놓고 올라 왔지만 카메라를 목에 걸고 올라 오자니..

방금 올라간 3망루 앞 암릉.. 한번 되돌아 보고, 이제 마눌 따라 잡으러 고~

진행방향..금정산 주능의 아름다운 모습이다..

웅장한 부채바위 정면 뷰~

오른쪽은 부채바위.. 왼쪽은..?

▲ 동자바위                          (11 :59)

나비문양바위에 올려진 의상봉.. 오른쪽은 무명암.. 금정산의 보물들이다.

이구아나바위 머리부문 너머로.. 부채바위 옆모습이 웅장하다.

(12 :10)

진행방향.. 제4망루와 의상봉 그리고 무명바위.

▲ 의상봉과 무명암

▲ 의상봉                       (12 :13)

반대편에서 바라 본.. 의상봉의 모습이다.

역시 반대편에서 바라 본.. 무명암의 멋진 모습이다.. 마치 끼워넣기 퍼즐조각처럼..

원효봉 가는 길.. 정말 이뿌다~

금정산의 기암들

▲ 원효봉                   (12 :26)

원효봉에서 되돌아 본.. 선의 아름다움이다..

사기봉능선 앞 진행방향 나무데크길인데..그리고 보니..거의 1시간째 내 전용모델이 앵글에서 사라졌는..ㅎ

3망루 금샘을 찍고, 여기..북문에서 마눌과 상봉..

사람의 발걸음이 참말로 무섭다..빠르지도 않는 마눌걸음인데.. "아줌씨~ 가치 가입시더~~"  ㅋ

▲ 북문                           (12 :39)

▲ 세심정

▲ 금정산탐방지원센터                    (12 :41)

오늘은 배꼽시계가 자주 울린다..ㅎ 산행 7시간째다..

탐방지원센터 옆 쉼터에서 또다시 빵과 콜라로 에너지 축적.. 뭐..바뿔게 엄따.. 종주 시간단축하몬, 상주는 것도 아인데~ㅋㅋ

이제.. 금정산 최고봉.. 고당봉을 향하여~

새로 단장한 산성길이다..

나뭇가지사이로 고당봉이 올려다 보인다..

▲ 고당샘                         (13 :10)

아직..잘 따라오고 있는..ㅎ

고당봉 오름길 옆.. 악어출현..

▲ 고모당                         (13 :19)

▲ 고당봉                   (13 :23)

고당봉 정상에서 바라 본..낙동강 방향..

날씨가 흐린데도 많은 사람들이 고당봉을 찾고 있는..

우리가 걸어온 능선이 쫘악~~ 오른쪽 파리봉 능선 너머 백양산 마루금도 희미~하게 조망된다.. 참말로 많이도 걸어왔다..

고당봉 정상 풍경..

우린, 아직 갈길이 멀다..

바로..하산길에 나선다..

명당장소에서 점심을 먹는 모습이 멋지다.

가야할 장군봉 능선이 눈앞에 펼쳐진다..

왼쪽 하단 사람들이 있는 곳에서부터 앞능선 너머 Z코스로..갑오봉 장군봉 철계단봉 다방봉.. 마지막 구간이 기다리고 있는..

고당봉으로 밀려드는 산님들의 모습이다..

북쪽 응달에는 아직 눈이 녹지않아서..상당히 조심스런 길이다..

조심조심..

고당봉 북쪽 사거리 안부다..

안부에서 올려다 본..고당봉의 모습..아직 봄은 보이지 않는다..ㅎ

하늘릿지의 모습이고..

▲ 하늘릿지 초입..                     (13 :42)

내려다 본.. 마애여래입상과 암릉의 모습이다..

마애여래입상은 탐방했는데..저 위 암릉은 구경못했는.. 언젠간 꼭 탐방해야할 곳이다..

하늘릿지 상단부의 풍경이다..

가야할 장군봉 능선이다.. 이 앞 능선을 통과하면..마지막 구간이 시작된다..

아직까지는 잘 해주고 있는..ㅎ

이름을 붙여주고 싶은데..마땅히..

오늘 날씨..햇볕이 없어서 그런지..상당히 춥다.

▲ 장군샘                  (14 :12)

예전에 여기서 라면도 끓이묵고 했는데..요즘은 단속을 한다네..

근데.. 예전 콸콸~ 했던, 장군샘 수량이 찔찔찔~이다.. 왜 그런지..

장군샘에서 갑오봉 오름길 발걸음이 이젠..천근만근이다.ㅋ

장군샘에서 장군봉으로 완만한 오름길이 있지만, 오랜만에 갑오봉을 만나기 위해 일부러 이 길을 택한다..

▲ 갑오봉                         (14 :26)

요놈을 만나기 위해..된비알도 마다하지 않았는..ㅋ

뒤늦게 마눌 도착.. 이제 스스히 체력이 방전되는 듯한 모습이 보여진다..ㅎ

그래도.. 우리 자야~ 대단함..ㅎㅎ

이제 다시..장군평전을 지나 장군봉으로~

▲ 장군봉                              (14 :36)

고당봉 배경으로.. 왼쪽은 원효봉이고, 그 너머 실루엣 마루금은 상계봉/파리봉 능선인 듯..

오늘.. 첨으로 한판 박는다..ㅎ

장군봉과 고당봉..

장군봉에서 진행방향 능선은 상당히 길이 까다롭다..

또 다시..배꼽시계가 울린다..ㅋ

왼쪽..장군봉, 오른쪽 고당봉의 모습이다..

여기서 마지막 만찬을 한다..

멍게 비빔밥을 가지고 왔는데..밥을 보온통에 넣지않고, 비닐에 싸왔더니..돌덩이다..ㅎㅎ

우여곡절 끝에.. 비벼서 김가루 뿌려 먹어보니..그런대로 맛이 난다..ㅋ

근데..추버서.. 비빔밥은 아직, 산행음식으론 추천안함~ ㅋㅋ   뜨끈한 라면이 최곤 것 같음~

진행방향..돌탑봉의 모습이다..몇개의 봉우리를 더 넘어야 한다.

멀리..고당봉 다시한번 눈에 담고..

마지막 젖먹는 힘까지 내서..

(15 :38)

돌탑봉/철계단봉(727m)에 도착..

뒤돌아 본.. 바로 앞 부터..철계단봉 장군봉 갑오봉..

또 다시.. 내림길..

그리고, 오름길.. 오늘, 엄청 오르내린다~

뒤돌아 본..

(15 :50)

금륜사/은동굴 갈림길에 도착..

힘내라~ 힘~ ^^

▲ 다방봉                       (16 :17)

3000산 오르기라.. 대단함~

이제..마지막 하산길이다..

나무계단에서 바라 본..양산 오봉산의 모습이다.

양산시의 모습..중앙에 공터는 아마..부산대학교 양산캠퍼스 부지 인듯..

근데.. 자야가 쪼매~ 이상하다..ㅎ

(16 :29)

드디어.. 올게 왔다..ㅎ

다방봉에서 질메쉼터까지 이렇게 멀었나~ 싶은..

▲ 질메쉼터                          (16 :40)

마눌.. 다리가 드디어 고장 났다..ㅋ

질메쉼터에서 다리도 주물러고 한참을 쉬어간다.

원칙적으로 하면, 저기 정자에서 산으로 오름길을 해야 하는데.. 오늘은 우회길.. 산허리길로 가기로..

완만한 길인데도..

영~ 부자연스런..

아픈사람.. 카메라 들이댄다꼬..

남편을 스틱으로 찌를라꼬~ ㅋㅋㅋ

훈장하나 달아주고~ㅎㅎ

내참.. 훈장달고 그리 좋나~ ㅎㅎㅎ

완전.. 쩔뚝바리다..ㅋ

3년전 종주때..여기서 철탑방향으로 올라 갔었다..

오늘도 원칙적으로 저기로 내려와야 되는데.. 저 모양이니..ㅋㅋ

(17 :33)

드디어 대정그린 아파트다.. 우찌 이리 반갑노~ ^^

계석마을에 도착.. 오늘 대단원의 역방향 금백종주.. 무사히 끝낸다.

딱..3년전 이맘때 양산 다방리 계석마을에서 백양산까지..멋도 모르고 종주 했었다..정말 뿌듯~했던 기억이 오래 갔었다..

그 이후로 역방향으로 한번 한다 한다 하면서도 영~기회가 오질않았다..오늘 이렇게 또 다시 역방향 금백종주를 마침으로서 마침내 마침표를 찍는 기분이다.

3년전 종주시간은 12시간 10분..오늘 시작할때 마음은 10시간으로 생각하고 시작했는데..ㅎㅎ

역시 우린, 소풍산행이 딱~제격인 것을 깨달았는..^^

마지막 자야가 다리만 괜찮았어도 1시간은 줄일수 있었던 것 같다..

뭐 하지만, 올림픽 경기도 아니고, 상주는 것도 아인데..

우린 우리만의 산행..

놀망~ 쉴망~

소풍산행을 이어 갈 것이다..